홈 > 피부클리닉 > 지루성피부염

지루성피부염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은?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기 전에 우선 지루성피부염과 음식과의 관계에 대해서 고민해봐야 합니다. 지루성피부염에 음식조절이 큰 영향을 미친다면 식이조절을 열심히 해야 할 것이고, 적은 영향만 미친다면 식이조절의 비중을 조금은 줄여도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지루성피부염, 아토피피부염, 건선 등의 만성 난치성 피부질환이 생기게 되면 가장 먼저 취하는 행동이 음식조절입니다. 인터넷에 흔히 검색되는 음식물들을 찾아서 하나씩 하나씩 안 먹기 시작하죠. 술과 담배, 라면, 밀가루 음식, 육류를 금하면서 피부질환이 자연히 좋아지기를 기다립니다. 하지만 한 달 두 달이 지나면서 음식조절만 한다고 해서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는 혼란이 발생하게 되죠.

질병이란 병이 발생한 원인에 따라서 환자분이 취해야할 생활규칙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음식물에 의해서 발생한 병이라면 음식물을 철저히 조절해야 맞습니다. 체(식체 혹은 소화불량 등등)해서 몇 날 며칠 고생하면서 음식조절 안하면 치료가 될까요? 이런 병의 경우 당연히 치료를 위해서는 과식과 육식 등의 식이조절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반대로 스트레스, 신경과민에 의한 불면증이 있는 경우 식이조절을 해야 할까요? 취침 전 술이나 커피 정도만 중단하면 식이조절 더할 것은 없다고 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음식물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병이 아닙니다.

열대사장애가 무너지면서 발생한 병이 지루성피부염입니다.
직접적인 원인인 열대사장애를 유발한 원인중 음식물의 요인이 차지하는 비중만큼만 조심하면 됩니다. 대략 지루성피부염 전체에서 음식물이 차지하는 병의 유발원인의 비중은 대략 20% 내외로 봅니다. 즉,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환자분이 하셔야할 생활 관리에서 20%의 노력을 식이조절에 하면 충분하다는 말이 됩니다. 즉, 식이조절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도 치료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20% 내외에서 제한적이라는 말이 되죠. 극단적인 식이조절로써 육식은 전혀 안하고, 채식에 유기농 위주로만 식사를 하더라도 20%의 효과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점점 변화하면서 퍼지는 질환으로 그 변화상황을 연속적으로 이해해야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피부질환에 대한 식이조절의 노력중 극단적인 부분이 바로 아토피피부염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의 경우 다른 질환에 비해서 식이조절이 보다 중요한 질환에 속하지만 절대적이지는 않은 것이 불편한 진실입니다. 유기농 야채만 먹이고도 아이의 아토피가 전혀 좋아지지 않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됩니다. 식이조절을 너무 하게 되면 아이들이 제대로 못 크게 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까지도 보게 됩니다. 아토피 역시도 일반적인 안 좋은 음식만 피하면서도 충분히 치료가 된다면 좀 이외인가요? 아토피에 음식물 요인이 30% 내외라면 너무 적은가요?

몸은 胃氣(밥 잘 먹고 생긴 면역력)가 주관한다.
모든 병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이 왕성해야 치료가 잘되는 것이죠. 면역력의 기본은 고른 식사와 양질의 규칙적인 식사를 통한 영양분의 섭취입니다. 밥 잘 먹어야 치료도 잘 됩니다. 간혹 치료를 위해서 도저히 지킬 수 없는 식이조절을 강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육식은 절대 먹을 수 없고, 밀가루음식도 전혀 안되며 국이나 쌀밥도 못 먹게 하는 경우 말이죠. 이런 경우 환자분들이 다 지킬 수도 없을 뿐더러 지키기 위해서 너무 예민하게 되다보면 자칫 균형 있는 식사를 못하게 됩니다. 식이조절을 못 지킬 상황이라는 이유로 아예 굶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죠. 이것은 옳지 못합니다.

지루성피부염 식이조절 원칙


식사를 세끼를 챙겨 먹는다.
모든 병은 잘 먹어야 치료됩니다. 과식하라는 말이 아니라 세끼 잘 챙겨 드셔서 몸의 컨디션을 잘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스트푸드보다는 슬로우 푸드를 먹는다. 매운 음식은 피한다.
당연한 말처럼 들리지만 맞는 말입니다. 열대사장애는 쉽게 열이 올라오는 식품을 먹으면 더 악화가 됩니다. 흔히 GI수치가 높은 고열량의 식품들이 열대사장애를 악화시킵니다. 또한 매운 음식도 몸의 열대사장애를 더욱 심화시키게 됩니다. 빵, 초콜릿, 과자, 햄버거, 라면, 튀긴 음식, 매운 음식 등등이 안 좋습니다.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술은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술은 지루성피부염을 심하게 악화시키면서 치료를 방해하는 매우 나쁜 요인 중 가장 큰 부분입니다.

홍삼이나 인삼 등등 한방건강식품을 임의로 섭취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피부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하다는 이유만으로 무턱대고 드신 홍삼이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경우를 수없이 봐왔습니다.

기름기 많은 음식은 안 좋습니다.
고기류는 지루성피부염이 안 좋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물은 산화되면서 피부에 가려움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또한 피지분비량을 증가시켜 피부염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될 수 있으면 기름기가 많은 고기류는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예 안 드실 필요는 없고요.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등등...

지루성여드름 사이트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