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피부클리닉 > 두드러기

두드러기

두드러기란?

두드러기의 특징

두드러기는 담마진이라고 하는 것으로 피부의 상층부위에 부종을 동반하면서 가려움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한번 발생하면 수시간 동안 가렵다고 진정되고를 반복하는 질환으로 오래된 만성두드러기의 경우 매우 오랜 기간 증상이 유지됩니다. 병리적으로 보면 증가된 피부혈관의 투과성으로 인하여 혈장성분이 일과성으로 조직내에 축적되어 피부에 형성되는 팽진 및 발적현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한방적으로 보면 은진, 담마진, 풍진, 풍은진 등등의 이름으로 아주 오랜기간동안 치료해왔던 질환입니다.

두드러기의 발생율은 평생동안 두드러기를 경험하는 비율이 10 ~ 20%에 이를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보통의 경우 1 ~ 2 시간 이후에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 며칠씩 지속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발생하여 3주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두드러기로 진행합니다. 두드러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이 만성두드러기입니다. 평생을 따라다닌다고 하면서 고통을 호소하는 두드러기가 바로 만성두드러기입니다.


두드러기의 원인

양방 피부과적으로 보면 면역반응으로 발생하는 두드러기는 알러지의 원인물진인 항원이 체내에 들어와 항체가 생기면서 면역계의 이상반응을 발생하게 됩니다.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항원은 매우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 외부적인 접촉성 원인 물질로는 금속, 화학약품, 곤충교상, 식물 등
  • 음식물에 의한 알러지로는 땅콩, 토마토, 해산물, 고기 등의 원인
  • 약물요인으로는 항생제, 설파제, 항경련제, 아스피린 등

이외에도 온도자극에 의한 요인도 있습니다. 찬온도에 의한 한냉 알러지, 압력에 의한 피부묘기증, 더운 온도에 의한 콜린성 두드러기 등이 이에 속합니다.

한방적인 두드러기의 원인은 음식물에 의한 원인이 가장 많습니다.

식적에 의한 담울, 식울이 빨리 제거되지 않고 지속되면서 만성두드러기로 진행을 하는 것 입니다. 이런 경우 기울증상과 간열, 위열 등을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물

두드러기의 발생원인중 가장 일반적인 요인입니다.

특정음식을 잘못 먹고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에 속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은 종류가 매우 많고 그 성분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것들이 많으므로 그 원인 음식을 정확히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

두드러기가 잘 발생되는 식품으로는 우유, 달걀, 해산물, 돼지고기, 초콜릿, 땅콩, 복숭아, 딸기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물의 경우에도 체질별 병증에 따라서 두드러기가 생기는 음식이 있고 무관한 음식이 있습니다.


환경요인

대기오염 등 환경변화도 두드러기의 원인입니다. 자동차 매연, 공장의 매연, 새집증후군, 화학물진 등등 우리 피부에 과민 반응을 유발하는 알러지 요인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정확히 파악이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온도변화

콜린성 두드러기와 한냉알러지에 이에 속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경우 몸의 체온이 올라가는 상화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더운 물에 들어가거나 방이 덥거나 짜증이 나거나 운동을 심하게 하면 피부에 구진이 발생하면서 가려움이 지속이 되고 온도가 내려가면 다시 진정이 되는 만성적인 두드러기입니다.

한냉알러지는 콜린성 두드러기와 반대로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발생합니다.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움이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알러지

집먼지 진드기, 곤충교상, 꽃가루 등 알러지 요인들이 두드러기의 원인이 됩니다.


약물

합성의약품중 일부 의약품은 두드러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흔히 부작용이 많다고 알려진 페니실린의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심리적인 요인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인체에 여러 가지 반응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심리적인 공포와 긴장, 강박적인 상황 등이 피부에 두드러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흔히 어린아이들에게서 발생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아울러 특정 음식을 혐오하는 경우에 심리적인 요인과 음식물에 의한 반응이 서로 상호작용을 해서 두드러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가족력

알러지가 심한 가족력을 갖고 있는 경우 피부묘기증이나 두드러기의 유발율이 매우 높습니다. 부모 중 한명이 두드러기가 잘 발생하는 체질일 경우 아이에게 두드러기가 쉽게 발생하는 체질적 경향성을 갖게 됩니다.


선행피부질환에 의한 피부의 면역혼란

지루성피부염, 아토피와 같은 만성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 두드러기가 흔히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이는 선행피부질환에 장기간 노출된 상황에서 피부의 면역계가 혼란이 되어서 두드러기가 흔히 발생하는 것입니다.


감염

만성 편도선염, 부비동염 등을 앓고 있는 경우에 두드러기가 동반되는 비율이 높습니다.



두드러기의 종류


맥관부종

급성적으로 발생하는 두드러기에 속합니다.

피부와 위장관, 상기도 점막에 부종이 생기면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호발부위는 입술, 눈꺼풀 등의 얼굴 부위입니다. 맥관부종이 심각한 이유는 그 반응이 매우 급격하고 동시에 오심, 구토, 호흡곤란 등의 전신적인 증세를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일반벅으로 단발성으로 급격하게 발생할 수 있고, 1 ~ 2시간 지속되며, 심하면 2 ~ 3일 정도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피부 묘기증

피부를 긁거나 외부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피부가 부풀어오르게 되는데요. 이렇게 피부가 솟아오르거나 붉어지는 것을 피부묘기증이라고 합니다. 피부묘기증이 심각한 이유는 매우 오랜기간 증상이 지속되는 특징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대체적으로 수개월에서 수십년간 지속하는 매우 완고한 질환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매우 독특한 형태의 두드러기로 매우 흔한 것이 콜린성 두드러기입니다.

심한 운동, 온도의 급상승, 정서적 요인, 답답하고 짜증나는 환경 등등에 의하여 땀이 동반되면서 작은 구진, 발진이 생기고 주위는 홍반으로 분포하면서 가려움이 진행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손발을 제외한 전신으로 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또 다른 특징은 피부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으면서 가려움증만 발생하여 주변인들의 의구심을 유발하기도 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젊은 성인에게서 발생하며 발진은 수분에서 1 ~ 2시간 이후에 점차 사라지게 되지만 다시금 동일한 상황이 발생을 하면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되어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되는 매우 완고한 질환입니다.


한냉 두드러기

찬 공기나 찬물 등의 차가운 자극에 의해서 발생하는 두드러기입니다. 안면부와 손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압박 두드러기

심하고 지속적인 압박을 받은 곳이 4 ~ 6시간 후 피하조직의 부종이 생기는 것으로 허리, 다리, 발등 등 압박이 되기 쉬운 부위에 발생을 합니다.


일광 두드러기

햇빛에 노출될 경우 해당부위에 피부부종과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지루성여드름 사이트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