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피부클리닉 > 여드름

여드름

여드름이란?

여드름의 특징

여드름이란 피지선에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사춘기와 성인에게 두루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사춘기에 발생하여 성인기로 이행하지만 성인기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드름은 반복적으로 생기고 사라지고를 하게 되면서 여드름성 피부로 변하게 됩니다. 염증이 반복되면서 훙터를 남기게 되고 피부의 색소침착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이니다.

여드름 치료의 목표는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염증의 빠른 제거를 통해서 여드름성 피부를 정상피부로 회복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염증을 제거하여 이후 발생할 흉터와 색소침착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여드름의 경우 피부자체에 염증이 잘 발생할 환경이 주어지는 것이 첫 번째 원인이고 반복적인 여드름의 형성은 몸 장부간의 불균형에 의해서 비롯됩니다.

피부 자체만을 치료해주는 치료의 경우 초기에는 여드름이 감소하고 깨끗한 피부로 되돌릴 수는 있지만 다시 시간이 지나면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고 반복적인 피부관리를 해줘야 하는 것은 장부간의 불균형을 해소하지 못해서입니다. 여드름 치료는 피부 자체의 염증을 제거하는 피부치료와 함께 여드름 발생의 원인을 제거하는 장부간의 보명지주를 회복하는 치료를 동시에 진행해야만 여드름 피부에서 벗어날 수가 있습니다.

스킨 4S 분류에 의한 피부치료와 오거닉 4S 분류에 의한 장부간의 분균형 치료를 실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드름의 유형

경결형, 화농형 여드름



화농성, 비화농성 여드름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은 한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사춘기의 호르몬 과대 분비에 의한 것이 가장 일반적이여 이는 스트레스에 의한 성인기 여드름과도 유관합니다. 또한 피부자극에 의한 원인이나 화장품의 사용, 햇빛에 의한 원인 등 매우 다양합니다.

한방적으로는 크게 피부 자체의 문제로 우선 봅니다. 피지분비의 과다와 열이 많은 피부로 인해서 염증성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음식물의 잘못된 섭취와 흡연, 음주 등은 직접적인 악화인자로 분류가 됩니다.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에 의해서 발생한 열은 피부에 2차적인 충격을 주어 여드름을 발생하게 만듭니다.

스킨 4S에 의한 피부자체의 원인과 오거닉 4S에 의한 장부간의 불균형을 해소하여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은 이 같은 복합적인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 피부를 치료하면서 동시에 스트레스, 음식물, 수면습관 등의 장부적인 접근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과 여드름


지루성여드름 사이트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