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피부클리닉 > 지루성여드름

지루성여드름

지루성여드름이란?

지루성여드름과 일반 여드름의 차이


지루성여드름의 특징

지루성 여드름의 경우 흔히 여드름 환자의 20% 이상에서 지루성 피부염을 동반합니다. 지루성여드름의 경우 두 가지로 세부 분류가 가능합니다.


여드름이 존재하는 지루성 여드름

여드름이 존재하는 지루성여드름의 경우 지루성피부염이 어린 시절 먼저 발생한 이후에 여드름이 발생했거나 여드름이 발생한 후에 나중에 지루성피부염이 동반되는 경우입니다. 전자이든 후자이든 지루성피부염과 여드름이 함께 존재하는 유형으로 지루성피부염이 얼굴 전체에 퍼진 상태에서 여드름이 그 위에 존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지루성피부염을 먼저 치료해서 전체적인 피부염을 치료하면서 여드름을 치료하게 됩니다. 임상적으로 보면 지루성피부염에 여드름이 함께 존재하는 경우 지루성피부염을 먼저 치료해 줄 경우 여드름이 지루성피부염과 함께 90% 이상 사라지는 것을 볼 있습니다. 이는 지루성피부염이 여드름보다 더 큰 병인에 의해서 발생한 것으로 봅니다. 더 중증 질환이 치료가 되면서 작은 증상에 불과한 여드름은 자연히 회복되는 기전입니다.

얼굴과 두피에 가려움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여드름이 없는 지루성여드름(홍반, 구진, 수포, 모낭염이 여드름처럼 보이는 것임)

여드름이 전혀 없는 지루성여드름의 경우 여드름양 발진(홍반, 구진, 수포, 모낭염이 여드름처럼 보이는 것임)을 보이는 유형입니다. 여드름처럼 구진이 발생하고 멀리서 보면 여드름처럼 보이는 형태지만 자세히 진찰하고 C/E를 해보면 면포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붉은 반점이 여드름처럼 솟아있는 유형으로 면포추출이 안되거나 고름이 발생하지 않고 발진이 수일 단위로 호전과 악화를 보입니다. 여드름이라면 화농되어 고름이 발생해야 하지만 여드름이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화농없이 발진만 발생했다 사라졌다를 반복합니다. 얼굴과 두피에 가려움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여드름이 없는 유형의 경우 지루성피부염의 스킨 4S 테라피에 의해서 치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