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피부클리닉 > 지루성두피

지루성두피

지루성두피란?

지루성두피의 특징

지루성두피는 지루성피부염의 가장 흔한 형태이면서 가장 먼저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흔히 가려움과 비듬의 형태를 보이면서 증상히 시작하게 됩니다. 문제는 가벼운 가려움과 비듬은 흔히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쉽게 무시되는 증상입니다.

가려움이 매우 심하고 염증이 심하게 퍼지면서 각질이 발생하면 빨리 치료를 하면 좋으나 그렇지 못하고 장기간 증상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료를 해본 결과 평균적으로 5 ~ 10년 정도 미약한 증상을 갖고 있다가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하면서 점차 증상이 급속히 심해집니다.

지루성두피의 또다른 문제는 두피에만 한정된 병변이 점차 얼굴과 몸으로 퍼진다는 사실입니다. 지루성피부염 환자의 90% 이상에서 두피에서 초기 발병한 이후에 수년간 경과 후 얼굴로 퍼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안면부로 퍼지면서 안면지루, 지루성여드름, 전신형 지루성피부염으로 점차 확산됩니다. 확산되는 과정에서 두피의 병변은 줄어드는 경향이 높으며 두피는 증상이 줄었지만 안면지루가 심해지면서 그 고통이 점차 커지게 됩니다.

지루성두피를 빨리 치료해줘야 안면지루, 지루성여드름, 기타 지루성피부염으로의 확산을 막을 수 있어서 그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루성두피의 유형

비듬 타입

가장 경증의 상태로 두피에 비듬이 가볍게 생기면서 가려움이 함께 동반되는 양상입니다.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장기간 방치하기 쉬운 유형입니다. 혹은 두피클리닉 등에서 두피관리를 받으면서 증상을 조절하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장기간 진행될 경우 염증형 두피나 지루성탈모로 진행되는 유형입니다.

비듬유형 중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두피에 매우 완고한 각질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각질층이 심하면 5mm이상으로 형성되어 매우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염증형, 감염형 타입(여드름양 발진, 모낭염, 세균감염)

경증의 지루성피부염을 장기간 방치했거나 스킨 4S 분류상 TypeⅠ,Ⅱ,Ⅲ의 간열, 위열, 신열형인 경우 흔히 발생합니다. 두피에 여드름이 발생하거나 여드름과 같은 구진이 발생하는 것을 시작으로 매우 심한 염증이 점차 퍼지게 됩니다. 흔히 발생하는 부위는 후두부이며 점차 퍼지면서 측두부위 전두부로 진행합니다.



여드름양 발진의 형태에서 더 중증의 경우 모낭염 타입으로 두피에 고름이 잡히면서 매우 작은 염증부터 매우 큰 염증까지 매우 다양한 모낭염을 형성하게 됩니다. 세균감염에 의한 염증으로 가렵고, 통증이 심하며 방치할 경우 탈모로 진행하여 부위의 모발이 영구적으로 다시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낭염이 발생한 두피 중 드물게는 습진형두피와 함께 동반되어 두피 전체가 진무르고 고름이 차오르는 중증형 지루성두피가 됩니다. 습진형 타입이 장기간 방치되면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오랜 기간 사용하여 두피의 항상성이 완전히 무너진 경우입니다.

치료는 매우 신중해야 하며 우선 2차 감염을 먼저 치료해서 염증이 더 이상 번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항생제 치료를 함께 하면 치료가 잘되므로 주치의가 정확히 진찰하여 치료해야만 하는 타입니다.

치료가 되는 과정에서 2차 감염이 치료가 되면서 두피에 가피가 매우 크게 두껍게 형성이 되고 가피가 자연스럽게 탈락이 되면서 충혈두피로 진행이 되면서 치료가 됩니다. 이후 치료는 충혈두피와 동일합니다.



습진형 타입

경증의 지루성 두피에서 점차 진행을 하면서 두피의 염증이 넓은 형태로 퍼지는 유형입니다.

두피에 마치 습진의 형태처럼 동전 모양이나 판 모양의 습진형태를 보입니다. 심하면 두피 전체가 붉어지면서 진물이 흐르고 가려움이 너무 심해지는 유형입니다. 가려움에 의해서 피부에 2차적인 상처가 거의 대부분 동반되면서 만성적으로 진행을 합니다. 스테로이드 제제를 장기간 사용한 경우에 흔히 습진형 타입으로 악화되어서 내원합니다.

중증으로 진행할 경우 가장 심한 형태의 병변을 보이는 유형입니다. 두피 전체에서 진물이 흐르고 모발이 진물과 엉키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또한 두피의 상처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2차 감염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차감염을 억제하는 적절한 치료와 함께 증상의 치료를 함께 시행해야 하는 중증형 유형입니다.



충혈두피 타입


이 유형은 두피에 비듬이 심하지 않으면서 두피 전체가 충혈된 양상을 보입니다. 매우 가렵고 두피가 붉으면서 만성적으로 경과한 유형으로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서 가장 오래된 유형입니다. 가장 흔한 형태이 지루성두피입니다.

흔히 충혈 타입에서 모낭염 타입이나 습진형 타입으로 쉽게 악화됩니다. 두피 스케일링이나 과도한 샴푸로 인해서 두피의 염증을 더 촉진할 수 있는 민감성 두피입니다.

흔히 민감성 두피라고 진단되는 경우가 충혈형 타입입니다.



지루성 탈모

두피에 유달리 피지분비가 많은 유형으로 피지분비가 이상 촉진되면서 가렵고 비듬이 가볍게 발생하는 유형입니다.

지루성 탈모의 경우 바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비듬 유형이나 습진형 타입, 염증형 타입에서 장기간 두피에 염증이 지속되면서 탈모로 진행됩니다. 지루성 탈모의 경우 장기간 염증이 존재하다가 모근이 어느 순간 급속히 빠지면서 탈모로 진행되므로 탈모가 진행되는 시점에서 빨리 치료해주면 모근이 바로 재생되어 정상적인 모발로 유지될 수 있는 타입니다.


지루성탈모의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루성두피에 의한 염증이 두피에 존재
장기간 염증이 존재하면서 염증이 모근으로까지 확산
나무 뿌리에 해당하는 모근이 염증에 의해서 약화, 소멸
모근의 탈락으로 탈모 발생



지루성 두피와 감별해야 할 질환

건선

건선의 경우 두피에 발생할 경우 지루성두피와 혼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격히 구분이 가능한 질환이지만 육안적 소견상 경험이 많지 않으면 감별이 어렵습니다.

건선의 경우 가려움이 덜하지만 지루성피부염은 가려움이 매우 심한 것이 특징이며, 지루성두피가 심할 경우 얼굴과 목 주변의 습진형 병변도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