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피부클리닉 > 건선

건선

건선이란?

건선의 특징

건선은 은백색의 인설을 동반하는 구진성 질환으로 악화와 호전이 거듭되는 만성질환입니다. 정상세포의 주기는 311시간이지만 건선은 36시간으로 8배정도 짧아져 있습니다. 이런빠른 주기의 각질형성세포의 분화이상으로 인해서 건선이 발생하면 각질이 수없이 형성되는 양상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전체 인구의 1 ~ 3%가 걸리는 질환으로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발병시기는 20대가 가장 흔하며 10대, 30대에서 잘 생깁니다. 조기에 발생할수록 중증건선이 잘 생기고 가족력이 있으면 예후가 나쁩니다. 하지만 양방피부과적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질환에 속합니다. 왜 치료가 어려울까요?

한방적으로 보면 건선은 장부의 울열(간열, 위열 등), 외부의 풍한사기, 스트레스에 의한 담울 등이 오랜 기간 우리몸의 면역계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이로 인해 2차적으로 피부의 면역계에 문제를 일으켜서 건선이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흔히 건선이 어느 부위에 한두개 생기는 것은 경증으로, 몸전체에 심하게 생기는 것은 중증으로 봅니다. 하지만 치료를 해보면 병변이 심하다고 중증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피부의 문제가 심하다고 해서 몸속의 문제까지 심한 것은 아니며, 피부의 건선이 심하지 않다고 해서 몸속의 면역계가 가벼운 혼란상태인 것도 아닙니다.

즉, 건선의 본질은 몸속의 면역계의 문제가 심화되면서 2차적으로 피부의 면역계 혼란을 일으켜 건선이라는 형태의 피부질환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건선은 한번 발생을 시작하게 되면 어느 부위의 피부건 가리지 않고 발생하게 되고, 반대로 치료후 건선이 사라지는 양상 역시도 일시에 전부 사리지게 됩니다.

건선의 국소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표피의 과도한 증식과 진피의 염증이 특징인 질환으로 매우 다양한 병변을 보이며 부위별 특징을 보입니다.

양방피부과적으로 건선에 대한 증상의 이해는 있으나 원인은 규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스테로이드제제를 통해서 증상을 가라앉게 하거나 비타민투여, 광선치료 등을 통해서 증세를 진정시키는 치료를 위주로 합니다.



건선의 종류


물방울형 건선

물방울양 건선은 가장 흔한 건선입니다. 이런 시절이나 청년기에 잘 나타나는데요, 이 건선은 폐혈성 인두염 즉, 목부위의 감염, 감기, 수두, 편도선염이 있을 때 잘 생깁니다. 건선의 초기 때 볼 수 있는 형태로서 건선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구진과 다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 구진이 건선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 형태가 물방울처럼 보이며 붉은색의 동그란 모양을 보입니다.



동전모양(화폐상) 건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건선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건선입니다. 동전처럼 동그란 모양으로 생긴 건선으로 동전모양 건선입니다. 가려움을 동반하기도 하며 각질을 형성합니다.



판상 건선

판상형 건선은 가장 흔한 형태의 건선으로 건선환자의 80%정도에 해당합니다. 건선이 초기 형태에서 점차 퍼지게 되면서 건선과 건선이 서로 융합되면서 넓어지게 됩니다. 넓어지면서 넓은 판형태를 보이게 되는데요. 뚜렷한 경계를 보이면서 각질이 두껍게 발생하는 특징을 보이면서 가려움을 때때로 동반하기도 합니다.



두피 건선

건선의 경우 특징적으로 두피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비듬으로 오해를 하거나 지루성두피로 오진을 받고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루성 두피와 구분해야 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지루성 두피의 경우 가려움이 매우 심하지만, 두피 건선의 경우 가려움이 아주 심하지는 않고 지루성 두피와 달리 경계가 뚜렷한 특징이 있습니다.



박탈성 건선

위의 일반적 형태의 건선에서 심해진 것으로 건선의 두피에 인설이 심하게 발생하고 마치 허물을 벋듯이 인설이 박탈되는 형태입니다. 만성적인 형태의 경우에 잘 발생하며 매우 오랜 기간 경과된 경우입니다.

건선 관절염

건선 환자의 1% 정도에서 류마티스 관절염과 비슷한 형태의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건선에 의한 발생한 것으로 건선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조갑 건선

건선 중 손발톱에 발생한 건선입니다. 초기 발생시 손발톱 무좀과 혼동이 되기쉬운 질환입니다. 손발톱이 두꺼워지면서 하얗게 변성이 됩니다.

농포성 건선

건선에 속하다가 최근 건선이 아닌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있으며 감염성 질환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손발바닥에 농포가 발생한 형태로 비특이적 건선 모양을 보입니다.



건선과 감별해야할 질환

지루성 두피

건선의 경우 두피에 발생할 경우 지루성 두피와 혼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격히 구분이 가능한 질환이지만 육안적 소견상 경험이 많지 않으면 감별이 어렵습니다. 건선의 경우 가려움이 덜하지만 지루성 피부염은 가려움이 매우 심한 것이 특징이며, 지루성 두피가 심할 경우 얼굴과 목 주변의 습진형 병변도 특징입니다.

장미색 비강진

장미색 비강진과 적상건선의 초기 병변은 매우 흡사합니다. 초기에 병변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정확히 감별해서 치료를 해야합니다.

진균감염

두피에 진균이 감염되어 인설이 심할 경우 혼동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법이 전혀 다른 질환이므로 감별진단이 중요합니다.

손발톱 무좀

조갑건선의 경우 손발톱 무좀과 거의 흡사합니다. 검진을 통해서 감별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