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피부클리닉 > 아토피피부염

아토피피부염

아토피피부염이란?

아토피의 특징

아토피는 면역력의 혼란에 의해서 비롯되는 피부질환입니다.

양방피부과적으로는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 규명없이 피부에 면역반응이 발생하는 염증성 습진형 피부질환으로 분류할 뿐입니다. 대개 생후 2 ~ 3개월의 유아기 혹은 소아기부터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가려움증이 먼저 발생하고 이어서 홍반, 홍조, 수포, 부종 등의 습진형 변병을 보이게 되면서 진물이 흐르고 태선화가 되면서 만성화로 진행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 2차 감염으로 진행하여 매우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아토피는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쌓인 면역계의 혼란에 의한 질환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을 경희샘에서는 면역계의 혼란으로 봅니다.

면역계란 자기 몸을 보호하는 몸의 방어작용을 하게 되는 것인데, 면역계가 이상을 보이면서 자기 스스로의 몸에 습진형 피부질환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산업화에 의한 물의 오염, 농약의 사용, 대기환경의 오염 등을 아토피의 원인으로 규정합니다.

이런 환경적인 오염이 대를 이어 축적되면서 몸속의 면역계의 혼란이 세대를 거듭하면서 증폭됩니다. 혼란상황에 빠진 면역계가 일정정도 수준에서 머물게 되면 피부 증상으로의 아토피피부염을 만들지는 않지만 이것이 일정 수준을 넘게 되면 아토피피부염으로 발현이 됩니다. 즉, 아토피는 세대를 거쳐서 축적된 환경오염에 의한 면역계의 혼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토피와 태열의 차이?

태열의 경우 한살 미만 아기의 아토피성 피부염을 말합니다. 태열과 아토피피부염을 다르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으나 피부증상과 가족력 등의 역학조사를 해보면 태열 역시도 아토피피부염으로 봐야 합니다.

한살 미만의 아이에게서 발생하는 태열의 경우 얼굴과 목 부위에 주로 발생하며 유아기의 열 발산이 잘 되지 않는 특성에 의해서 아토피피부염의 양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열 발산을 정상적으로 시켜주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90% 정도에 달합니다. 심각한 아토피피부염으로 진행되지 않고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이유는 열발산을 시켜주고 아이의 면역력이 스스로 제자리를 찾아가기 때문입니다.


아토피의 종류

소아 아토피

아토피는 크게 성인형 아토피와 소아 아토피로 구분을 합니다. 이런 구분을 하는 이유는 면역력에 있어서 두 시기가 명확히 다르고 피부질환의 증상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아형 소아 아토피의 경우 얼굴, 목 주변을 중심으로 발생하기 시작해서 점차 팔 내측, 슬괵부, 얼굴 등등의 부위로 퍼지면서 성인형 아토피의 모습으로 변해 갑니다.

치료에 있어서도 유아형 소아 아토피의 경우 치료시 반응이 빠르고 성인형 아토피에 비해서 비교적 완고한 피부질환은 아닙니다.

소아 아토피가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계의 혼란이 확고해지고 악화인자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서 점차 성인형 아토피와 같이 면역계의 혼란이 증폭이 되고 확고해집니다.



성인형 아토피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아토피를 성인형 아토피로 봐야 합니다.

성인형 아토피의 특징은 두가지로 봅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하는 부위가 얼굴, 팔 내측, 슬괵부를 중심을 이루면서 목 주변, 체간부로 확산이 됩니다. 중증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전신에 피부염이 확산이 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피부염이 지속되면서 가려움으로 인해서 긁게 되면서 피부가 점차 두꺼워지는 태선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 현상을 보이게 되면 치료가 매우 길어지게 됩니다.



아토피와 감별해야할 질환

지루성 피부염

성인형 아토피의 경우 얼굴 부위와 두피 부위로 확산이 되면서 지루성 피부염과 혼동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지루성피부염을 아토피 피부염으로 진단하고 치료를 하는 경우도 많구요. 단순히 얼굴 부위로 한정이 되어 가렵고 발진이 발생할 경우 아토피로 보기보다는 지루성피부염과 명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

피부에 발생한 단순 접촉성 피부염을 아토피피부염으로 쉽게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토피의 경우 면역계의 혼란에 의한 전신 피부질환으로 진행할 가능성을 포함한 피부질환입니다. 알러지 인자에 의해서 발생하고 악화되는 접촉성 피부염과 아토피피부염은 그 질환의 방향성이 서로 다릅니다.

지루성여드름 사이트 가기